본문 바로가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여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11월 25일(월)부터 11월 26일(화)까지 부산에서 개최됩니다. 이어 11월 27일(수)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도 열립니다.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2009년 제주, 2014년 부산 개최에 이어 세 번째로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특별정상회의이며,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우리가 주최하는 첫 다자정상회의입니다.

한국의 가까운 이웃인 아세안은 한국 국민의 제1위 방문 지역이고, 한국의 제2위 교역 대상이자 투자 지역입니다. 또한 아세안은 6.5억명의 인구와 연 5%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미래 동반 성장의 파트너입니다.

우리는 '사람중심의 한·아세안 미래 공동체'의 비전하에 3P 즉, 사람(People), 상생번영(Prosperity), 평화(Peace)를 핵심으로 두고, 한국과 아세안이 상생 번영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특별정상회의가 한국과 아세안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이정표가 되고, 이를 계기로 신남방정책의 이행이 더욱 가속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정상회의 계기에는 약 30개의 부대행사도 전국적으로 개최될 예정입니다. 경제 협력, 문화·인적 교류 등 다채롭게 진행될 여러 부대행사에 한국과 아세안 국민의 높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상회의가 한·아세안 국민을 한걸음 더 가까워지게 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관님 사진

강경화외교부 장관

SITE MAP

닫기